가슴성형은 이제 대중적인 수술이 됐지만 부작용 사례 역시 늘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구형구축, 비대칭 등이며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가슴재수술은 첫 수술로 변형된 가슴 부위를 개선해야 하는 고난도 수술인 만큼 체계적인 진단이 요구된다고 전문가들은 설명한다. 

멜론성형외과 김주원 원장[사진]에 따르면 구형구축은 삽입된 보형물을 신체가 이물질로 인식해 보형물 주변에 두꺼운 막을 형성하고, 보형물을 압박해 생기는 부작용이다.

이런 경우 형성된 피막을 안전하게 제거한 후 삽입된 보형물의 위치를 바꾸거나 새 보형물로 교체하는 수술이 필요하다. 

구형구축이 한 쪽 가슴에만 일어나 비대칭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첫 수술 결과가 좋지 않거나 한쪽만 모유수유하는 경우에도 발생한다. 

비대칭 재수술의 시작은 가슴의 밑선을 동일하게 맞추는 것이며, 이후 가슴 모양을 맞추는 등 모든 컨디션을 고려해 진행된다.       

사이즈 불만도 재수술 사례에 포함된다. 반복되지 않으려면 재수술 전 실제 보형물을 옷 안에 넣어보거나 체외 체험용 보형물(external sizer) 사용도 도움된다.

김주원 원장은 "수술 후 가슴 조직이 자리잡는데는 6개월 정도가 필요하며, 결과도 기대만큼 나오지 않을 수 있다"면서 "재수술을 고려한다면 상태를 면밀하게 관찰하고 파악한 후 철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