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지 못한 생활습관이나 운동부족 등으로 어깨 근육이 경직되고 만성 통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운전기사나 택배기사, 운동선수, 가정주부처럼 어깨와 팔 사용량이 많은 경우에 많이 발생하는 편이다.

만약 충분히 쉬었는데도 통증이 보름 이상 지속되면 어깨 질환 발생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선수촌병원 김홍겸 원장[사진]에 따르면 어깨 통증 유발의 대표적 질환은 어깨 회전근개파열을 꼽는다. 어깨회전근개는 어깨 관절 주변 4개의 힘줄 근육들이며 이들 중 하나 이상이 파열된 경우가 어깨회전근개파열이다.

주요 발생 원인은 무리한 운동 및 잘못된 자세의 운동, 부상 등이지만 나이들면서 별다른 외부 충격이나 원인없이 발생하는 퇴행성인 경우도 있다. 

대표적 증상으로는 통증 외에도 어깨와 팔의 근력의 감소, 팔을 등 뒤로 돌리거나 들어 올렸던 팔을 내릴 때 힘이 빠지는 경우를 들 수 있다.

김홍겸 원장은 "어깨회전근개파열이 발생하면 자연 회복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며 "시간이 지날수록 파열된 범위가 넓어질 수 있는 만큼 빠른 치료가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증상이 경미할 때에는 약물이나 주사, 물리치료 등 비수술요법으로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개선이 더디거나 파열이 심하면 파열 부위를 봉합하는 수술이 필요하다. 

김 원장은 "수술 후에는 체계적인 재활 과정을 거쳐 어깨관절의 가동 범위를 회복하고 약해진 근력을 강화해야 한다"면서 "환자 상태에 적합하지 않은 재활은 관절 강직 및 통증 재발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