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바이오팜이 mRNA 기반 기술 확보와 파이프라인 확대를 위해 비피진(BPgene, 대표이사 구봉성)을 설립했다고 8일 밝혔다.

비피진의 전신은 보령바이오파마가 2017년부터 투자해 온 포바이오코리아의 연구부문이다.

비피진은 기존 치료제보다 약 900배 이상 높은 정확도로 암세포를 타켓팅하는 기술특허(SV4)와 약물을 암세포에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기술을 기반으로 mRNA 특허물질(T001)을 활용한 다양한 대사항암제를 개발 중이다.

또한 암세포에 영양을 차단해 사멸시키는 방식이 아니라 대사를 조절해 증식을 원천적으로 억제하는 기술도 보유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비피진은 2020년부터 중소기업 기술혁신개발사업인 '삼중음성유방암(TNBC) 타겟형 대사항암제 개발' 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연내 임상1상 승인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밖에도 mRNA 전달을 위한 지질나노입자(LNP) 기술에 외막분비체(OMV) 기술을 접목해 다양한 항원과 mRNA 약물의 조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차별화된 약물전달 기술을 기반으로 mRNA백신 플랫폼 개발에도 나서고 있다.

보령바이오파마는 올해 12월 IPO(기업공개)를 앞두고 기존 국가필수백신(NIP) 사업 기반에 더해 차세대 치료제 개발 분야의 기술력을 가진 루카스바이오(세포치료제), 비피진 등 자회사들을 통해 연구개발을 강화해 중장기 성장동력을 만들어 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