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순은 여성의 질 입구와 요도를 감싸는 외음부 내측의 날개 모양 구조물이다. 질의 내부와 요도의 병균 차단은 물론 생식기 보호 역할을 한다.

개인마다 모양이 달라 사실상 정상 소음순은 없는 셈이다. 하지만 선천적이거나 후천적으로 비대칭이 되거나 비대해져 일상생활이 불편하다면 치료가 필요하다.

소음순 비대증 및 비대칭으로 자극이 잦으면 질염, 가려움증, 악취 등 크고 작은 증상이 뒤따른다. 특히 한번 손상되면 자연적 회복이 어렵고 시간이 경과하면서 악화되면서 여성질환의 근원이 될 수 있는 만큼 산부인과에서 상태 파악이 필요가 있다.

나를위한산부인과의원(강남) 이은정 대표원장[사진]은 "소음순 비대증 및 비대칭에는 레이저 수술을 통ㅎ 이상적인 모양과 크기, 대칭을 찾을 수 있으며, 다양한 여성질환과 일상의 불편함도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레이저수술은 자극이나 통증이 적고 흉터 부담도 없다. 1회 시술로도 소음순 늘어짐과 비대칭, 색소 침착 등을 동시에 교정할 수 있다.

수술 후 회복기에는 처방약을 꾸준히 복용하고 금주과 금연이 바람직하다. 샤워는 다음 날부터 가능하지만 수술 부위에 습기가 남지 않도록 건조시킨다. 목욕이나 성관계, 격한 운동 등은 2주간 자제하고 사후 관리를 꾸준히 받아야 한다.

좋은 수술 결과를 얻으려면 병원 선택이 중요하다. 이 원장은 "여성의 중요 부위를 수술하는 만큼 의료진의 숙련도와 정교함이 요구되며, 모든 치료 과정이 체계적인 프로세스 하에 이뤄지는지, 위생 관리는 철저한지 등도 꼼꼼히 체크해봐야 한다"고 설명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