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시력 탓에 두껍고 무거운 안경을 수년간 착용했다면 안경을 벗는 일이 버킷 리스트가 될 수 있다. 

무거운 안경은 코와 귀 옆을 눌러 두통을 유발하는데다 렌즈 굴절 탓에 눈이 더 작아 보인다. 마스크로 인한 김 서림도 불편하고, 안경 대신 렌즈를 사용해도 매번 세척해야 하는 만큼 번거롭기는 마찬가지다.

시력교정수술로는 라식과 라섹이 있으며 수술방식은 다르지만 각막이 얇거나 고도근시에도 적용할 수 있다.

삼성안과(잠실) 김병진 원장[사진]에 따르면 예전에는 시력교정술이 불가능했던 초고도 근시환자, 각막이 너무 얇거나 매끄럽지 않은 경우, 재수술이 필요한 환자는 아베드로엑스트라 등의 각막강화 교정술로 개선할 수 있다.

각막강화 교정술은 각막 절삭 후 리보플라빈을 바른 다음 UVA 자외선을 조사해 콜라겐을 교차 결합시켜 각막조직을 강화하는 방법이다. 고도근시나 난시 교정 외에도 근시퇴행 예방이나 원추각막증, 각막 확장증 등의 부작용 발생 억제에 도움될 수 있다.

또한 Mel 90 레이저 등으로 시력교정과 함께 각막강화를 병행하면 각막도 충분히 남길 수 있으며 각막 강화에도 도움된다. 다만 개인 별로 라식과 라섹의 적합도가 다를 수 있는 만큼 개인시력과 각막 두께, 동공크기 등을 고려해 선택해야 한다.

김 원장에 따르면  라식은 각막에 절편 뚜껑을 만들어 젖힌 후 각막을 절제하고 다시 덮어주는 수술법이다. 시력 회복이 빠른데다 수술 당일 큰 불편이 없는 장점이 있다. 다만 회복이 빠른 대신 외부 충격에 각막절편이 다시 밀릴 가능성이 있다. 

라섹은 각막상피가 재생되는 기간에 이물감이나 통증이 있을 수 있고 시력 회복도 다소 느리다. 하지만 회복되면 원래 각막 상태와 동일해 외부 충격에도 강한 편이다. 

수술 성공의 관건은 꼼꼼한 사전 검사에 있다. 김 원장은 "아벨리노 각막이상증 유전자 존재를 모르고 근시교정술을 받았다가 생기는 부작용까지 예방하려면 관련 유전자 검사도 받아야 한다"고 설명한다.

보다 정확한 검사 결과를 얻으려면 소프트렌즈는 1주, 하드렌즈 및 난시교정 렌즈는 2주, 드림렌즈 3주 이상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검사를 받아야 한다.

김병진 원장은 "시력교정술 후 교정시력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수술 전에 여러 변수까지 꼼꼼하게 체크하고, 수술 후 의사가 지시한 주의사항도 잘 준수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