휜코는 콧등에서 코끝까지 S자나 C자로 휘어진 상태를 말한다. 선천적으로 발생하기도 하고 외상 등 후천적인 요인도 있다. 단순히 외형상의 문제 뿐만 아니라 코 내부의 비중격 연골이 함께 휘어져 코의 기능적인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코가 휘어진 환자 대부분은 비중격 연골까지 함께 휘어진 비중격만곡증을 동반한다. 장기간 방치시 코막힘, 호흡불편, 수면무호흡 등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따라서 단순히 외형 개선만을 위해 비중격만곡증을 교정하기 보다는 코 내부 기능 측면까지 고려해 함께 개선하는 휜코수술을 해야 호흡을 방해하는 코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이 수술은 휘어진 코뼈와 연골을 반듯하게 교정하는 치료법이다. 삼성드림이비인후과(종로점) 허세형 원장[사진]에 따르면 심하게 휘지 않았다면 볼록한 부분은 깎아내고 오목한 부분은 바깥쪽으로 뼈를 세워 교정한다.

많이 휜 경우에는 양쪽 코뼈를 절골한 후나온 뼈는 안으로, 들어간 뼈는 바깥으로 교정해 기능과 미용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수술 시 콧속에서 공기가 흐르는 공간인 비밸브가 좁아져 코막힘을 유발하는 비밸브협착증이나 비염, 비후성 비염도 함께 개선할 수 있다. 물론 개인 별 휘어진 정도와 동반 질환에 따라 수술법이 달라지는만큼 현재 상태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허 원장은 "수술은 편한 코호흡과 미용적 개선 모두를 만족시켜야 하는 고난이도 수술"이라며 "향후 재수술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다른 코 질환도 함께 개선이 가능한지 확인을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