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윤곽이 부드럽고 갸름하면 세련된 이미지를 준다. 반면 사각턱 등 부분적으로 돌출된 얼굴형은 고집스럽고 나이들어 보일 수 있다. 

외모가 중시되면서 갸름한 얼굴형을 위해 턱끝축소술 등 안면윤곽수술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데 부작용 위험도 상존하는 만큼 주의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각종 부작용의 위험을 낮추려면 디자인부터 안정성까지 많은 요소들을 따져봐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티에스성형외과 이상균 대표원장[사진]에 따르면 턱 근육 발달 때문이라면 보툴리눔톡신 주사로 개선할 수 있지만 턱 골격 자체가 문제라면 사각턱교정 수술이 필요하다. 

사각턱수술이란 각진데다 크고 넓은 턱뼈를 부분 절골해 하안면부를 갸름하게 개선하는 방법이다. 얼굴 축소 효과는 물론 이목구비가 또렷해지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최근에는 얼굴뼈를 감싸는 외부 한 층을 삭제하는 피질골절제술을 병행한다. 턱뼈 두께까지 줄일 수 있어 측면은 물론 정면에서도 갸름해 보인다.

하지만 자칫 뼈 절제가 과다해 턱 모양이 뾰족해지는 이른바 '개턱'이 되는 등 부작용도 적지 않아 주의해야 한다. 전문가에 따르면 턱 뼈를 일차원적으로 직선 구도로 잘라내면 개턱이나 이중턱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이 원장은 "바깥쪽으로 둥근 형태를 띄고 있는 턱뼈 본래의 곡선을 살리는 자연곡선 디자인으로 매끄럽게 절제하면 자연스러운 턱라인을 완성할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사각턱 절제 시 귀밑각을 적당히 남겨야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개턱을 방지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사각턱수술의 부작용 예방을 위해서는 안면의 혈관과 신경에도 주의해야 한다. 이를 위해 일부 병원에서는 자체 개발한 혈관보호 특수기구로 턱뼈 아래의 주요 혈관이 손상되지 않도록 조치한 후 수술을 진행하기도 한다. 특히 신경을 다치지 않으려면 안면 해부학적 지식과 경험 그리고 수술 숙련도와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에게 받아야 한다.

이 원장에 따르면 수술 비용 보다도 이러한 안전장치 여부를 꼭 확인하고 병원을 선정해야 하는 이유다. 또한 안전한 수술 진행을 위한 에어샤워 시스템, 보호자 CCTV참관 여부 등 체계적인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