춥고 건조한 겨울철에는 피부속 수분도 부족해진다. 특히 피부 장벽이 무너진 아토피환자는 더 건조해진다.

아토피 발생의 대표적 원인은 유전과 환경, 피부장벽의 기능이상이나 면역 등이다. 온습도의 변화, 스트레스, 식품 알레르기 등으로도 발생한다. 

발생 부위는 목, 이마, 눈 주위, 손과 손목을 포함해 전신에서 나타날 수 있다. 초기에는 붉어진 피부에 건조함과 약한 가려움이 동반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은 심해진다. 심한 가려움에 환부를 긁으면 피부에 세균이 감염돼 진물과 각질 등이 생긴다.

외관상으로도 보기 좋지 않아 환자가 심리적으로 위축되기 쉬워 스트레스를 받게된다. 우울증과 수면장애 등 정신질환 발생 가능성도 있다.

생기한의원(부산서면점) 김철윤 대표원장[사진]은 한의학 관점에서 아토피의 원인을 단순한 피부 이상이 아닌 체질적 문제와 내부 장기의 부조화 문제로 파악하고 있다. 

김 원장은 "외부 병변만 없애기 보다는 근본적 치료를 통해 신체가 스스로 극복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런만큼 한의학의 치료도 면역력 및 피부재생력 증강에 중점을 두고 있다. 우선 개인의 체질에 맞춘 한약과 침, 약침 치료 등을 진행한다. 

이어 한약으로 피부에 쌓인 독소, 열기, 염증을 배출시켜주는 동시에 침 치료로 아토피 발생 부위의 면역체계를 활성 및 재생시킨다.  약침치료를 병행하면 피부 조직재생에 도움된다.

평소 건강한 생활관리도 매우 중요하다. 김 원장은 "생활공간이 너무 건조하지 않도록 가습기나 젖은 수건 등을 이용해 실내 습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해야 한다. 일상생활에서 적절한 운동도 증상 완화에 좋다. 운동을 통해 땀을 흘리게 되면 몸에 쌓인 독소 및 노폐물을 배출해 주기 때문에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