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의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팍스비로드(성분명 니르마트렐비르, 리토나비르)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긴급사용승인을 받았다. 

식약처는 27일 경구용치료제의 도입 필요성과 안전성과 효과 검토 결과,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를 종합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적용 대상은  연령, 기저질환 등으로 중증 코로나로 진행될 위험이 높은 경증 및 중등증의 성인 및 소아(12세 이상, 체중 40Kg 이상) 환자다.

사용법은 니르마트렐비르 150mg 2정과 리토나비르 100mg 1정을 하루 12시간 간격으로 2회, 5일간 복용한다. 팍스로비드는 니르마트렐비르 정제와 리토나비르 정제가 함께 포장돼 있다.

양성 판정 후 증상 발현 후 5일 이내에 투여해야 하며 복용시간 8시간이 지나지 않은 경우에는 되도록 빨리 복용하고 다음번 복용은 정해진 시간에 맞춰 복용한다.

복용시간이 8시간 이상 지난 경우에는 다음 복용시간에 1회 용량을 복용하돼 누작된 양 보충을 위해 2배를 복용해선 안된다. 

팍스로비드의 메커니즘은 단백질 분해효소(3CL 프로테아제)를 차단해 바이러스 복제에 필요한 단백질 생성을 막아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한다.

향후 구체적 공급계획과 현장의 사용 계획에 대해서는 질병관리청이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MSD의 라게브리오(성분명 몰누프라비르)에 대해서는 현재 효과에 대해 추가 확인 중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