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화학물질인 프탈레이트에 노출된 태아는 아토피피부염의 발생 위험이 높다는 연구가 나왔다. 

삼성서울병원 아토피환경보건센터장 안강모 소아청소년과 교수, 건국대병원 소아청소년과 박용민 교수, 고신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정민영 교수 연구팀은 프탈레이트와 아토피피부염의 관련성을 연구한 논문들을 메타분석해 국제학술지 '알레르기와 천식'(Allergy & Asthma Proceedings)에 발표했다.

플라스틱이나 화장품 등에 사용되는 프탈레이트는 아토피피부염 이외에도 내분비계를 교란시켜 각종 질환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다. 

분석 대상은 유럽과 미국, 아시아에서 보고된 코호트연구 11건. 그 결과, 프탈레이트 가운데 모노벤질프탈레이트(MBzP)에 노출시 아토피피부염의 발병 위험이 16% 높았다. 다른 프탈레이트는 관련 자료 부족으로 위험성을 규명하지 못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프탈레이트 노출을 줄이려면 물을 자주 마시고, 뜨거운 음식이나 액체는 가급적 유리, 도자기, 스테인리스 제품이나 내열 온도가 높은 플라스틱 제품에 담아야 한다. 화학성분이 아닌 천연성분의 비누를 사용하고 주기적으로 청소하고 환기하는 방법도 도움이 된다.

연구팀에 따르면 이번 분석은 태아기 프탈레이트 노출과 아토피피부염의 관련성을 메타분석법을 이용한 최초 연구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