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온에 초봄 수준에서 강추위로 크게 변화하고 있다. 기온 차가 큰 날이 지속되면 날씨 적응이 어렵다. 특히 추운 날에는 근육의 경직돼 다치기 쉽고 무릎관절에 미치는 영향은 커진다.

대표적인 무릎관절질환인 퇴행성관절염은 연골이 닳아 없어져 뼈끼리 마찰하는 상태로서 근육, 관절 수축과 함께 통증을 동반한다. 

말기에는 손상된 관절을 새로운 관절로 치환하는 인공관절수술이 절대적이다. 인공관절 수술법에는 이용하는 도구에 따라 내비게이션, 로봇, PSI(환자 맞춤형 수술도구)로 나뉜다.

내비게이션 수술은 3차원 위치 센서를 부착해 관절의 절삭 위치를 파악해 실시간으로 환자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센서 부착 시 골절이나 염증 등의 발생 위험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로봇 수술은 관절 절삭에 로봇을 이용하는 만큼 실수 및 오차 가능성이 낮지만 로봇을 다루는 의료진의 테크닉에 따라 수술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PSI는 환자의 무릎 형태와 하지 정렬에 적합한 수술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가장 먼저 무릎 형태를 파악해 무릎 모양을 구현하고 가상 수술을 통해 절삭 부위 확인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PSI를 이용한 3D 시뮬레이션 인공관절 수술은 환자의 관절을 감싸는 굴곡형의 브릿지 구조를 추가해 하지 정렬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최근에는 PSI에 무릎의 골곡도, 회전 중심축, 내측과 외측의 차이, 두께와 크기 등 다양한 옵션을 골라 사용할 수 있는 3세대 인공관절 수술법도 사용되고 있다. 

연세사랑병원 고용곤 병원장[사진]은 "인공관절수술법에 따라 비용과 수술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수술법 선택이 중요하다"면서 "자신에 맞는 수술을 찾으려면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부터 받아야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