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게 임신과 출산은 심신의 큰 변화를 가져온다. 체중이 급증하는가하면 자궁 크기도 커지고 근육도 약화되고 관절이 틀어진다. 특히 출산 후 몸조리 향후 건강을 좌우할 만큼 중요하다.

한의학에서는 출산 후 몸을 추스르는 시기를 산욕기라고 부른다. 출산 후 6~8주 간 몸 관리에 따라 건강상태가 좌우된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산후조리가 부실하면 회복이 느릴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나쁠 수 있다.

라현한방병원(용인) 이귀우 원장[사진]에 따르면 출산 후에는 신체 변화가 큰 만큼 이를 잘 관리하지 않으면 산후풍, 산후 우울증, 부종 등 각종 산후 후유증이 나타날 수 있어 출산 전부터 철저한 산후관리 계획이 필요하다.

출산 후에는 자궁에서 나오는 분비물인 오로(惡露)의 원활한 배출과 부종 해소 및 자궁 회복이 필요하다. 이 원장은 "이때 산후 보약으로 자궁 회복을 도우면 자궁 내 어혈 및 염증의 신속 제거에 효과적이다"고 말한다. 

자궁 조직의 손상으로 소모된 혈액도 보충한다. 개인 별로 맞춤 처방된 산후 보약은 기운 회복 뿐만아니라 면역력 증강, 혈액순환 촉진, 산후풍 등을 예방할 수 있다. 

이 원장은 "산후 보약은 산모와 아이에게 해가 되지 않는 약재를 사용하기 때문에 모유수유 중에도 복용이 가능하다"면서 "출산 직후 복용해야 산후풍, 어혈, 노폐물을 배출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산모의 체질과 상황, 병력 등 여러 요소 한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처방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