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중앙에 위치한 코는 호흡기능 뿐만 아니라 인상에도 큰 역할을 한다. 반듯하지 못하고 휘어진 코는 미용적 문제는 물론 기능적으로도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코가 한쪽으로 휘어진 경우 대부분은 콧속의 비중격이 휘어져 있다. 때문에 한쪽 코가 늘 막혀 숨쉬기 불편하고 만성비염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또한 두통에 시달리는 등 삶의 질이 크게 낮아진다.

MVP7성형외과 최우식 대표원장[사진]은 "이러한 이유로 휜 코 성형은 기능과 함께 심미적 부분까지도 아울러야 하는 코 수술 중 최고난이도 수술"이라면서 "그런만큼 수술 후 드라마틱한 결과와 만족도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최 원장에 따르면 휜 코의 수술법은 다양하다. 연골만 휜 경우에는 비중격연골을 바로잡아주는 비중격교정술을 시행하고, 뼈와 연골이 동시에 휜 경우에는 비중격교정술과 휜 뼈를 절골해 재배치하는 정비술을 동시에 시행하기도 한다.

외상으로 골절돼 휜 경우, 비중격연골 만곡증이 동반돼 S자로 휘어있는 등 복합 유형인 경우에는 휜 뼈를 조각내어 중심으로 이동해 고정 후 비중격연골의 휜 부분을 제거해 코 끝을 세워주는 수술을 실시한다.

심미적 개선을 위한 코 수술에는 다양한 재료가 사용된다. 귀연골, 비중격연골, 늑연골, 진피지방뿐만 아니라 가장 많이 사용되는 보형물인 실리콘, 밀착력이 좋고 재질이 부드러워 피부가 얇은 사람에게도 좋은 고어텍스, 부드럽고 코 끝의 피부가 얇을 때 연골을 감싸 자연스럽게 보이게 해주는 알로덤 등도 있다. 코의 상태를 정확하게 분석한 뒤 적합한 수술 방법과 재료, 보형물을 사용해 개인 맞춤 코 성형을 진행하게 된다.

최우식 대표원장은 "휜 코의 성형은 난이도가 높은 만큼 안전한 수술 계획이 매우 중요하다"며 "풍부한 경험과 기술력, 그리고 환자와의 신중한 커뮤니케이션을 시행하는 곳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