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을 보호 증진하기 위한 ‘보험심사간호사 자격시험’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치러진다.

대한간호협회(회장 김의숙)와 보험심사간호사회(회장 최해선)는 ‘제1회 보험심사간호사 자격시험’을 오는 8일 오후 2시 덕수산업정보 고등학교에서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험은 보험심사간호사회가 진행한 ‘전문보험심사 연수교육’을 이수한 간호사 1303명이 응시하며 간호전문직의 자율 규제 기구인 한국간호평가원(원장 김조자)이 대한간호협회와 보험심사간호사회의 위임을 받아 시행한다.

시험은 객관식 5지선다형 100문제가 출제되며 총점의 60퍼센트 이상 득점한 자를 합격자로 인정하게 된다.

합격자 발표 예정일은 1월 19일(월)이며, 한국간호평가원 홈페이지(www.kabon.or.kr) 대한간호협회홈페이지(www.koreanurse.or.kr)보험심사간호사회홈페이지(www.casemanager.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

보험심사간호사회는 보험심사간호사 자격시험 시행에 대비해 만반의 준비 작업을 해왔다. 보험심사간호사가 수행하는 구체적인 업무를 확인하고 시험 기준과 문항을 개발했다.

보험심사간호사회 한 관계자는 “보험심사간호사는 의료분야 전반에 걸쳐 평가와 심사, 그리고 의료진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일선 요양기관에서 적절한 진료를 유도하고 의료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제도적인 양성이 절실히 필요한 인력”이라면서 “이번에 처음 시행되는 자격시험은 전문간호사제도 도입에 기초가 되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