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소아알레르기 호흡기학회(이사장 이수영) 산하 소아청소년천식 연구회에서 제작하고 이사회의 감수와 승인을 거친 ‘소아천식 네블라이저 치료 지침’이 10월 22일 대한 소아알레르기 호흡기학회 추계학술대회에 맞춰 발간됐다.

이번에 발간되는 지침 책자에는 △소아천식에서 흡입치료의 중요성 △흡입기의 종류와 장단점 △네블라이저의 종류와 원리 △네블라이저의 종류별 장단점 △네블라이저의 실제 사용 등이 수록돼 있으며 특히 네뷸라이저를 통한 흡입치료로서 소아천식을 관리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치료 순응도 향상 등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설파한다.

이번 지침은 국내 소아천식 환자를 진료하는 의료진들에게 소아천식 흡입치료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면서 올바른 네블라이저의 선택기준을 마련, 치료기기의 정확한 사용법 교육 등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내용이 담겼다.

성인 및 소아천식의 흡입 치료 요법에 사용되는 네블라이저는 액체 상태의 다양한 약물을 에어로졸(aerosol)로 변환, 기도에 빠르게 흡수될 수 있게 하는 의료용 기기다. 여러 약물을 혼합해 처방해도 한 번에 흡입치료가 가능하며 환자가 숨을 참거나 통증을 느끼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기에 영유아 환자의 치료에 적극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호흡 상태가 정상적인 중환자의 치료에도 쓰인다.

증상완화제와 증상의 재발과 급성 악화를 예방하기 위한 천식 조절제로 나뉘는 천식 치료 분야에서 네뷸라이저를 통한 흡입치료는 천식조절제를 더욱 거부감 없이 투여할 수 있는 방법이며 전신적 치료에 비해 효과가 빠르다. 또한 전신적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고 환자 개개인별 맞춤 약물 처방 및 농도 조절이 용이해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한 소아천식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소아천식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기도 과민성이 감소함에 따라 증상이 자연 호전되기도 한다. 그러나 40~50%가량의 소아천식은 성인천식으로 이행하기에 성장 및 발달이 진행 중일 때 적극적으로 천식을 치료해야 한다. 

즉, 소아천식은 천식 및 알레르기 증상을 잘 조절하도록 도우면서 천식과 알레르기 등이 성장 중에 있는 미숙한 호흡기에 미치는 손상을 최소화 해 튼튼한 성인의 폐와 호흡기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장기적 목표를 가지고 치료해야 한다. 

이번 지침은 10월 22일 대한 소아알레르기 호흡기학회 추계학술대회 이후부터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