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는 얼굴의 정중앙에 위치하는 만큼 모양과 높이, 각도에 따라 전체 인상을 좌우한다. 바르고 곧게 뻗어 있는 코는 입체감과 함께 세련되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줄 수 있다.

반면 휘거나 변형된 코는 그 반대의 인상을 줄 수 있다. 콧등이 튀어나오고 코 끝이 처져 매의 부리를 닮아 이름붙여진 매부리코는 실제 나이보다 들어 보이거나 고집세고 날카로운 인상을 줄 수 있다. 이미지 개선을 위한 매부리코성형을 고려하는 이유다.

매부리코의 발생 원인은 코 중간의 뼈 및 연골의 과성장과 외부 충격 등이다. 매부리코를 가진 경우 대부분은 콧속의 비중격 연골도 휘거나 과성장한 상태를 보이는 등 기능적 문제를 갖고 있다. 연골이 휘어 비강을 막는다면 호흡불편, 코골이, 수면장애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삼성드림이비인후과 노원점 김창효 원장[사진]은  "매부리코수술은 튀어나온 콧등의 뼈와 콧속 휘어진 비중격 연골을 바라잡아 비강을 넓혀 코 호흡이 원활하도록 개선하는 방법"이라고 말한다.

김 원장에 따르면 콧등의 뼈 돌출 정도가 경미하면 기구로 튀어나온 부위를 갈아주기만해도 효과적이다. 하지만 정도가 심하면 뼈와 연골을 잘라 교정한다. 특히 콧대가 낮은 경우에는 절골 이후 더욱 낮아 보일 수 있는 만큼 보형물이나 자가조직으로 자연스러운 콧대를 만들어 줄 수 있다.

다만 뼈의 돌출 정도와 연골 상태 및 휘어진 정도에 따라 치료법은 달라진다. 김 원장은 "반드시 개인의 코 상태에 맞는 수술이 필요하다. 특히 비중격만곡증이나 비밸브 협착 등 동반된 기능적인 문제까지 개선해야 만족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매부리코수술은 코의 외형과 함께 코의 기능적인 문제까지 개선해야 재발을 낮출 수 있다"면서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