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및 의료기기 전문기업 더블유에스아이(대표 박정섭)가 자회사 이지메디봇을 통해 산부인과 복강경 수술 및 약물 주입용 어시스트 로봇 사업을 추진한다. 

이지메디봇의 의료용 로봇사업은 자궁절제술, 자궁근종절제술, 난소절제술, 난소낭종절제술, 골반 및 대동맥 주위 림프절 절제술을 포함하는 복강경 및 산부인과 수술 등에 사용 가능한 약물 주입 기능이 탑재된 자궁 위치제어 로봇 시스템 사업이다. 

해당 사업의 기반 기술은 로봇 시스템은 기존 산부인과 수술 시 단순 자궁 위치 제어를 위해 수술보조자로 참여하는 전문 의료진의 수기 모션을 자동화함으로써 의료인력을 대체하는 어시스트 로봇과 자동화된 정밀 약물 주입 기능 탑재로 감시리프절을 적시에 발견하고 정확한 국소화를 구현하여 림프절 절제술의 의한 림프 부종 등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수술 보조용 마이크로 로봇이다. 

이지메디봇 의료용 로봇은 사람의 직감에 의존해 약물을 주입하던 방식에서 탈피해 로봇이 정밀하게 조직의 깊이를 측정하고 안전하게 약물을 주입할 수 있다. 기존의 의료용 로봇은 별도의 의료진이 보조자료 수술에 참여하면서 수동으로 자궁 위치 제어를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었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자궁절제술은 제왕절개수술 다음으로 흔한 복부 수술로서 국내에서는 OECD 대비 수술률 1위이며 해마다 급증가하는 추세다. 현재 한국과 일본 등 아시아 시장에서는 수술용 로봇 수요가 급격히 높아지면서 수술로봇 제품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더블유에스아이는 설명한다.

회사는 이번 의료용 로봇사업 추진을 통해 부인과 질환자에게 안전한 수술 환경을 제공하고 의료진의 정밀한 수술과 인력 배치의 효율화, 의료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지메디봇 관계자는 "로봇사업은 정부가 4차 산업혁명 핵심 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에 따라 3대 로봇산업 정책 과제 중 하나인 '4대 서비스로봇 분야 집중 육성'을 통해 로봇사업의 중심에 수술로봇이 차지하는 비중을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지메디봇은 지난 달 15일 한국항공대 김병규 교수팀과 서울대병원 산부인과 정현훈 교수팀이 개발한 수술용 마이크로 로봇에 대한 기술이전 계약 및 특허 등록을 마쳤으며, 현재 상용화 절차를 밟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