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세포에 공급되는 혈액을 차단해 사멸시키는 혈관신생차단 항암제 개발 연구가 국내에서 시작됐다.

서울대병원 김효수, 권유욱 교수는 암의 혈관은 내피세포와 주피세포의 상호작용으로 만들어진다는 점에 착안해 주피세포에 혈관신생 억제에 중요한 유전자  카이-원(KAI1/CD82)을 발견하고 관련 연구를 시작했다고 국제학술지 혈액·종양학저널(Journal of hematology & Oncology)에 발표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카이-원 유전자는 세포 표면에 정착 후 혈관신생 억제인자인 LIF의 발현을 증가시킨다. 또한 혈관 신생을 유도하는 대표적 사이토카인 VEGF 및 PDGF와 결합해 수용체와의 결합을 차단한다[그림].

그림 제공 서울대병원

연구팀은 카이-원 펩타이드를 만들어 유방암과 전립선암을 유발한 모델 쥐에 투여한 결과, 암의 혈관신생이 억제돼 크기가 획기적으로 축소됐다. 당뇨병성 망막병증 모델 쥐에서도 마찬가지로 망막혈관의 과다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확인됐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에 근거해 "기존의 항암제와 카이-원 펩타이드를 병용하면 치료 성적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편 이번 연구는 보건복지부가 지원하는 세포치료 실용화 센터와 연구중심병원 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