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시경 위암 치료시 필요한 생리식염수를 대체할만한 주사제가 국내에서 개발됐다.

고대안암병원 소화기내과 전한조, 최혁순 교수팀은 서울대 바이오시스템공학부 정종훈 교수팀은 세계 최초로 소화기내시경 치료에 키토산 하이드로겔을 적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국제학술지 폴리머(Polymers)에 발표했다.

조기위암을 내시경으로 치료할 때 병변 부위를 부풀리기 위해 바로 아래 점막에 생리식염수를 주입한다. 병변과 점막하 근육층의 완충 구역을 만들면 병변 부위만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생리식염수가 주사 후 체내에 너무 빨리 흡수되는데다 넓게 퍼져 내시경점막하박리술의 쿠션으로 활용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대체할 만한 주사제는 아직까지 없었다. 

연구팀이 개발한 키토산 하이드로겔 주사제는 온도에 따라 용액의 점도가 달라지는 특징을 갖고 있다. 실온에서는 액체상태로 주입하기 쉽고, 체온에서는 점도가 높아져 쉽게 흡수되거나 형태를 잃지 않는다. 

따라서 주사제 주입후 내시경점막하박리술을 시행에 충분한 공간과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성분도 시술 후 체내에 서서히 흡수되며 생체 내에서 매우 안전하다.

연구팀은 키토산 고분자 수용액의 온도에 따른 점도 변이 현상과 함께 3차원 고분자 모습을 촬영하는데 성공했다. 아울러 임상에 활용할 수 있는 최적의 농도도 규명했다.

연구팀은 "조기 식도암과 위암, 대장암의 위장관 내시경 치료가 급증하는 가운데 이번 연구결과가 발표된 만큼 향후 내시경 치료 발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