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세 이상 대장암환자에도 복강경수술이 안전한 것으로 입증됐다.

한림대동탄성심병원 김종완 교수팀은 80세 이상 대장암 수술환자를 대상으로 복강경수술과 개복수술의 안전성을 비교 분석해 국제학술지 임상종양학회지(International Journal of Clinical Oncology)에 발표했다.

고령 대장암환자는 복강경수술의 기피 대상이다. 수술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 체내 가스를 주입하는데 이 때 복압이 상승해 심장, 폐, 혈관 등이 눌리게 되면서 고령자에 심각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80세 이상 대장암 수술환자 294명. 104명은 개복수술, 190명은 복강경수술을 받았다. 

분석 결과, 복강경수술과 개복술의 수술 후 3년 생존율(68.8% 대 70.5%)과 재발률(15.8%대 14.4%)에 유의차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합병증 발생률도 복강경수술이 적었다(8.4% 대 25%).

수술 후 주요 합병증으로는 절개 및 봉합 과정에서 나타나는 창상감염, 장 내부가 막히는 장폐색증, 폐렴 등이었다. 이밖에 수술 후 식사까지 걸린 기간(6.1일 대 8.6일), 입원기간(14.2일 대 17.8일)도 복강경수술 환자에서 짧았다.

김종완 교수는 "수술 후 장기간의 생존율을 추적관찰한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초고령 대장암 환자라도 복강경수술로 개복수술만큼 안정적으로 종양을 제거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며 "또한 복강경수술은 개복수술에 비해 감염, 장폐색, 폐렴 발생률이 현저히 낮았는데 이는 절개 길이가 짧고 수술 후 통증이 적은 최소침습수술의 장점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