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살없이 탄탄한 몸매와 V라인 얼굴형이 선망의 대상이 되면서 자기관리에 몰두하는 이들도 늘고 있다. 운동 및 식이조절로 체중과 체지방률 관리는 물론 지방분해주사, 윤곽주사 등의 시술도 마다하지 않는다.

이른바 윤곽주사라고도 불리는 지방분해주사는 얼굴에서는 주로 턱, 볼, 광대 주변에, 신체 전반에 걸쳐 군살이 밀집된 곳은 대부분 시술할 수 있다. 지방세포를 분해하고 융해시킨 뒤 체외로 배출되도록 유도하는 성분과 원리를 이용한다. 일반적인 다이어트에 비해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수요가 늘고 있다.

그러나 지방분해주사 시술 전 반드시 우선해야 할 일이 있다. 성분확인이다. 로사클리닉(선릉역) 진로사(가정의학과 전문의) 원장[사진]에 따르면 위생적인 시술환경인지, 일회용 주사기와 바늘을 쓰는지 등도 따져봐야 하지만 지방분해주사의 성분 확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진 원장에 따르면 스테로이드 성분이 함유된 지방분해주사의 경우 단기간에 신체나 얼굴 사이즈 변화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이는 지방세포수 감소 효과 보다는 일시적으로 파괴된 때문이다. 

또한 스테로이드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경우 피부발적은 물론 시술 부위 함목이나 변색되는 등 부작용을 겪을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스테로이드 성분에 장기간 노출되거나 일정 용량 이상 사용할 경우 여성들의 생리불순, 부정출혈 등의 문제로도 이어질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따라서 지방분해주사 시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가급적 스테로이드 성분이 없는 시술인지 살피는 것이 좋다.

진 원장은 "지방분해주사는 단기간에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하고 체지방과 사이즈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스테로이드 성분이 없는지, 셀룰라이트와 부종까지 함께 해결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러면서 다양한 체질의 남녀들이 부작용 우려를 낮추고 시술할 수 있도록 스테로이드 성분없이 인체에 무해한 성분을 검토한 지방분해시술을 해야 한다. 또한 시술 후에도 지속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는지 여부를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진 원장에 따르면 지방분해주사 시술 시간은 약 5~10분으로 간단하지만 시술 전 시술 경험이 많은 의료진과의 꼼꼼한 상담은 필수적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