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관절치환술 이후 만족도는 인대에 가해지는 스트레스가 적을 수록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가톨릭대 은평성모병원 정형외과 고인준 교수팀과 가톨릭대 응용해부학교실 곽대순 교수, 세종대 기계공학과 임도형 교수 공동연구팀은 기존형과 맞춤형 무릎관절치환술의 인대 긴장도를 비교해 유럽무릎관절학회지(Knee Surgery, Sports Traumatology, Arthroscopy)에 발표했다.

무릎관절치환술은 손상된 무릎관절을 제거하고 금속과 플라스틱 재질의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법이다. 지금까지는 환자의 무릎 변형이나 근육 및 인대 등 연조직 상태를 고려하지 않아 무릎 전체의 생체역학 변화가 나타나 수술 후 통증이 지속되고 기능이 떨어지는 단점이 지적돼 왔다. 

반면 맞춤형 수술은 환자의 무릎 변형 상태에 맞춰 절제하는 만큼 연조직의 긴장도를 유지해 환자의 생체역학을 보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만 관련 기초연구가 부족한 상황.

연구팀은 생체 연조직의 변형을 측정하는 비디오 신율계(Video Extensometer)로 수술 방식 별 인대 긴장도를 비교한 결과, 맞춤형의 경우 수술 전과 동일한 정상적인 긴장도가 유지됐다. 반면 기존의 수술법의 경우긴장도가 훨씬 높게 나타났다.

고 교수는 "이번 연구는 기존 무릎관절치환술에 비해 맞춤형이 만족도가 높다는 근거를 제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면서 "관절의 생체역학을 정상적으로 재현하는 것이 수술 예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