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수술 후 통증과 회복기간은 봉합술 여부가 좌우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봄날의외과 최병서 원장팀은 4년간의 대한외과학회 항문세션에서 발표된 치질 임상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치질수술 시 통증 발생과 회복 지연은 치핵 절제 후 봉합이 원인이라고 밝혔다.

현재 시행되는 치질 수술의 근간은 1930년 밀리건 앤 모건이 발표한 치핵절제술이다. 늘어진 치핵 조직을 절제하고 주변 조직을 당겨 봉합해 지혈하는 방식이다. 

재발 방지에는 가장 효과적이지만 봉합하면서 당겨진 조직에 높은 긴장과 압력이 발생해 회복기간 동안 심한 통증과 걷거나 앉을 때 불편을 겪는다고 알려져 있다.

봉합에 따르 치질 수술 부담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 2016년 대장암, 위암 등 수술에서 조직의 절제와 지혈에 활용되는 초음파열 절제기구인 리가슈어가 등장했다. 

열로 절제하고 무봉합 방식이라 혈액응고 반응이 즉시 나타난다. 최 원장에 따르면 이를 통해 일반적인 치질 수술의 부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최병서 원장과 국내외 항문외과 의료진들이 관련 학회와 SCI(E)급 저널에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리가슈어의 수술시간은 평균 12분으로 보편적 술식 23분에 비해 절반으로 단축됐다. 봉합 과정이 생략된 덕분이다.

수술 후 통증도 2배 적다. 시각통증지표(VAS)에서 리가슈어는 전통적 수술 보다 2배 적고(2점 대 4점). 수술 후 출혈 경험도 적었다(0% 대 4~50%). 회복기간도 리가슈어가 짧았다(0.6일 대 2일).

최 원장은 "지금까지 치질수술 후 통증과 불편을 당연하게 여기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최근 부담발생 요인에 대한 분석을 통한 리가슈어 치질수술의 도입으로 당일 수술, 퇴원의 빠른 회복이 가능한 만큼 앞선 부담과 걱정으로 치료를 차일피일 미뤄선 안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