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회전근개란 어깨 관절 주변의 4개 근육(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견갑하근)을 가리킨다. 어깨 관절의 움직임과 안정성에 큰 도움을 주는 이들 근육은 여러 가지 요인으로 손상되거나 파열되기도 한다. 

4개의 근육들 중 극상근의 파열이 가장 심한 질환이 어깨회전근개파열이며, 뒤쪽으로 U자 형태를 그리며 파열되는 양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회전근개파열의 원인은 무리한 어깨 사용 및 반복된 팔동작, 올바르지 못한 자세 등 여러가지다. 특히 노화가 시작되면 어깨힘줄이 약해져 작은 충격에도 파열될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이외에도 선천적 및 후천적, 퇴행성변화 등으로 견봉이 튀어나온 상태라면 어깨회전근개파열 발생률은 더욱 높아진다. MRI(자기공명영상) 등 정밀검사를 이용하면 어깨회전근개의 어느 위치에 얼마만큼 파열됐는지 확인할 수 있다. 

경미한 파열은 물리치료 및 보조기 착용, 주사요법 등으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파열 범위가 넓거나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만큼 심각한 통증이 지속된다면 파열 부위를 봉합하는 수술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선수촌병원 박근민 원장
선수촌병원 박근민 원장

봉합수술시에는 튀어나온 견봉을 깎아주는 견봉성형술을 함께 진행한다. 수술 후에는 수개월 간의 재활치료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어깨 관절 기능을 회복하고 재파열을 예방해야 한다. 

질환을 장기간 방치하면 만성통증 및 어깨관절염으로 진행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한 치료가 늦을수록 파열 부위에 변성이 생겨 봉합수술 후에도 재파열될 가능성이 높아 되도록 빨리 시작해야 한다.

*도움말 잠실 선수촌병원 박근민 원장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