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표면의 수분 증발로 발생하는 안구건조증은 현대인의 대표적인 안질환이다. 그러나 약간 불편한 정도라며 우습게 봤다간 안구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안구건조증은 안구 표면에 덮여있는 눈물막의 수분 균형이 붕괴돼 발생하는 질환이다. 눈물막을 통해 안구의 표면은 항상 촉촉한 상태를 유지시키려고 하지만 눈물의 부족이나 과도한 증발로 표면이 말라 발생한다.

안구건조증의 주요 원인은 전자기기 사용 증가로 눈을 혹사하거나 생활환경 변화 또는 미세먼지, 생활습관 변화 등을 꼽을 수 있다.

선선해지는 가을철이나 추운 겨울철에 안구건조증이 많다고 하지만 여름철에도 에어컨 등 냉방기와 PC 사용의 과다 사용으로 발생할 수 있다.

안구건조증은 현대인들의 흔한 질환이라 생각해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자칫 시력 저하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최정원 JW(제이더블유)안과 원장[사진]은 "안구건조증 치료의 중요성을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며 "그럴 경우 건조해진 안구표면이 손상되기 쉬울 뿐만 아니라 시력저하와 최악의 경우 더 큰 질환이 올 수도 있는 만큼 전문의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안구건조증은 눈의 수분 감소가 원인이기 때문에 인공눈물, 눈물연고 등을 활용할 경우 안구 건조를 개선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 원장은 "그러나 증상이 의심될 경우 자가적인 방법보다는 안과병원을 찾아 전문의에게 직접 진단과 함께 정확한 검사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안과 검사를 통해 안구건조증이 발생한 근본적인 원인을 비롯해 다른 안질환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발견할 수 있고 환자 각각의 특성에 맞춘 정확한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