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 SK바이오사이언스
사진제공 : 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가 코로나19백신 개발비 수천억원을 확보했다.

회사는 24일 국제민간기구 CEPI(전염병대비혁신연합)로부터 1억 7,340만 달러(한화 약 2천억원)의 백신 개발비를 지원받는다고 밝혔다.

SK바이오는 현재 미국 워싱턴대학 항원디자인연구소와 공동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GBP510의 3상 임상시험 진입을 앞두고 있다. 앞서 1상과 2상 임상시험 진행과 관련 연구비용을 합하면 총 2억 1천 10만달러에 이른다.

지난해 실시된 GBP510의 비임상 시험에서 여러 개의 항원이 모여 안정적으로 구조화된 RBD 나노입자가 매우 높은 수준으로 중화항체를 유도하고 바이러스 증식을 차단한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또한 GBP510에 적용된 합성항원 백신 플랫폼은 다른 플랫폼의 코로나19 백신에 비해 보관방법, 유효기간, 생산성 등에서 강점을 가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회사에 따르면 현재 2상 임상시험 중인 GBP510은 빠르면 상반기 중 다국가 임상3상을 위한 IND(임상시험계획)를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관련 국가의 허가 당국에 제출하고 긴급사용허가 등 신속허가 절차를 거쳐 내년 상반기 중 상용화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안재용 사장은 "GBP510에 대한 CEPI의 전폭적인 지원은 이 백신 후보물질이 가진 기술적 수준과 잠재적 가치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범정부 지원위원회, 식약처 등과도 긴밀히 논의하며 GBP510의 개발을 추진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