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사이언스가 생산 중인 노바백스의 계약 기간이 연장될 것으로 보인다.

범정부 백신 도입 TF 권덕철 팀장(보건복지부 장관)은 27일 미국의 노바백스 스탠리 어크 회장을 만나 올해까지의 기술 이전 원액 생산방식 계약을 내년까지 연장키로 적극 추진한다고 밝혔다. 완제 충전 기술 계약은 내년까지였다.

아울러 백신 생산에 필요한 원부자재 수급에 협력 강화, 노바백스 백신 심사반을 별도 운영하는 등 허가절차를 신속히 진행하기로 했다.이기일 범정부 백신도입T/F 실무지원단장은 이번 계약에 대해 "자국 생산 백신으로 국민에게 접종할 수 있는 시설과 기술을 갖췄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노바백스 백신은 SK바이오사이언스가 생산 중이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처럼 정부와 SK바이오사이언스가 계약을 맺는 방식으로 공급된다.

정부가 현재 확보했다고 밝힌 백신 1억 9,200만회분(9,900만명분) 가운데 노바백스 백신은 총 4천만회분(2천만병분)이다. 오는 3분기까지 최대 2천만명회분이, 나머지는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2분기 내 공급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노바백스 백신은 합성항원 방식으로 보관·유통이 쉽고, 상대적으로 장기간 보관할 수 있다. 예방효과는 약 96%이며, 영국과 남아공 변이에 대해서도 86%, 55% 예방할 수 있다고 알려졌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