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백세시대인 만큼 부모님의 건강을 점검하고 챙킬 수 있는 건강상품 및 건강관리가 인기를 끌고 있다. 나이가 들면 균형 잡힌 식사만으로도 중요한데 고령자들은 꼼꼼히 챙기기 쉽지 않아서다. 

특히 치아는 음식물 저작(씹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나이가 들면서 영향을 받는다. 현대인들에게 임플란트 시술은 더 이상 낯설지 않은 치료법이다. 노화 뿐만 아니라 사고나 충치, 각종 치주질환 등으로 치아를 잃은 경우 많이 받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만 65세 이상 노인에게는 본인 부담 비용이 낮아지면서 임플란트의 수요는 급증하고 있다. 그러나 임플란트는 여러 치과 시술 중에서도 고난이 시술에  속하는 만큼 치과 선택시에는 안전성과 꾸준한 사후관리 여부를 사전에 확인해야 한다.

특히 5월을 맞아 효도선물로 인기인 임플란트 결정시 챙겨야 할 필수항목을 성남 서울플러스치과(신흥역) 남일우 원장[사진]으로부터 들어보았다.

의료진의 실력이 임플란트 시술 결과 좌우

남 원장은 임플란트 시술에 앞서 알아둬야 할 사항은 의료진의 실력이라고 말한다. 특히 효도선물로 임플란트를 고민 중이라면 부모님의 신체적 부담을 덜 수 있는 풍부한 임상경험을 지닌 의사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홈페이지를 통해 시술 후기를 살펴보거나 한 지역에서 오랜 기간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한 치과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1명이 아니라 3명 이상의 의료진이 능동적인 협진을 통해 시술을 진행하는 곳을 선택해야 시술 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미연에 방지 할 수 있다.

3D-CT 정밀 검사는 선택 아닌 필수

시술 계획부터 종결까지 만족도 높은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서는 꼼꼼한 검진과 분석이 필요하다. X레이 검사로 전반적인 구강 상태를 파악한 후 3D-CT(컴퓨터단층촬영)로 3차원적 이미지를 확인해야 한다. 

특히 3D-CT는 단시간에 환자의 전반적인 치아 상태부터 얼굴 골격까지 확인할 수 있고, 오차도 적어 임플란트 시술 시 필수다. 남 원장은 "3D-CT를 이용하면 임플란트 시술 계획을 정교하게 수립할 수 있고 시술의 성공률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한다.

체계적인 사후관리 시스템 여부도 임플란트 시술 후 관리에 매우 중요하다. 임플란트 시술 및 관리 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떠한 조치를 받을 수 있는지 살펴보는 게 바람직하다.

남 원장은 "임플란트는 한번의 시술로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만큼 시술에 앞서 여러 부분을 꼼꼼하게 고려해 치과를 선택해야 한다"면서 "정확한 검진과 치료를 위해서 의료진의 임상경험과 진료장비, 치료 시스템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