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디션 시리즈(inno.N 제공)
컨디션 시리즈(inno.N 제공)

숙취해소제 컨디션이 인생의 기초를 세운다는 이립(而立)인 서른살을 맞아 마케팅 타깃을 젊은 층으로 확대한다.

컨디션이 첫 출시된 1992년에는 3040세대 직장인들을 타깃으로 등장해 국내 숙취해소음료 시장을 만들었다. 음주 전후에는 간편하게 숙취 해소제를 마시는 문화까지 형성될 정도였다. 

이후 미배아발효추출물'부터 '헛개등 총 6번의 소재 리뉴얼을 통해 컨디션, 컨디션레이디, 컨디션CEO, 컨디션환 등 종류도 늘었다.

시대가 흐르면서 숙취해소 시장은 환, 젤리 등 다양한 제형으로 진화해 2019년 들어 시장규모는 2,500억원(닐슨데이터 기준)으로 성장했다.

inno.N(이노엔)은 컨디션 출시 30주년을 맞아 축적된 브랜드 자산을 바탕으로 MZ세대(밀레니얼+Z세대; 1980~2000년대 출생)까지 고객층을 넓히고자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다.

광고모델, 콘셉트, 제품 디자인도 MZ세대의 취향에 맞췄다. 우선 제품 라벨 전면에 '대한민국을 확 깨운 30년'이라는 슬로건을 넣어 국내 숙취해소시장의 선봉장임을 강조했다.

또 기존 컨디션보다 밝은 배경에 광고 모델 박서준의 사진을 넣어 주목도를 높였다. 여기에 엠넷의 쇼미더머니9 준우승자인 래퍼 머쉬베놈이 호흡을 맞췄다. 충청도식 랩이 매력적인 머쉬베놈의 ‘몰러유’를 개사해 컨디션과 컨디션환을 재치있게 소개한다.

이노엔은 이번 광고는 남녀 모두에 익숙한 박서준과 MZ세대 래퍼 머쉬베놈의 특징을 고려해 메시지 전달력을 높였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