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제약바이오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 의지를 밝혔다.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16일 제5기 제약산업 육성·지원 위원회를 결성, 1차 회의를 열고 제약산업 육성·지원 시행계획과 혁신형 제약기업 관련 사항 등을 심의했다. 

이날 정부는 신약 연구개발을 비롯해 전문인력 양성, 해외 진출 지원 등에 올해 총 7,718억 원을 투입키로 했다. 지난해 보다 64% 증액으로 정부는 시스템반도체, 미래차와 더불어 제약바이오산업을 3대 미래 혁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한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여기에는 코로나19 치료제·백신, 항암신약 및 세포·유전자 치료제 등 첨단바이오의약품 등 연구개발에 6천 5백억원이 투입된다.

그리고 바이오의약품 생산 전문인력(한국형 NIBRT) 양성, 임상시험, 인공지능·빅데이터 전문인력 육성을 통한 신약개발 및 생산 효율성 향상에 891억원이 포함됐다.

이밖에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기준 개편,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안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정비에 315억원, 그리고 인·허가 등 해외 진출 컨설팅, 한국 제약산업 홍보, 해외거점 구축지원을 통한 수출역량 강화에 61억원이 투입된다. 

이날 위원회는 올해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지원전략과 국가신약개발사업 비전도 보고받았다. 이에 따르면 코로나19 국산 치료제·백신 개발을 끝까지 지원하며 개발과 구매를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도 세웠다.

범부처 연구개발사업인 국가신약개발에는 연매출 1조원 이상의 블록버스터 신약개발비에 2030년까지 총 2조 2천억원이 투입된다.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제도는 현재 단일 유형에서 벤처형과 일반형으로 나눠 맞춤 지원을 할 계획이다. 한편 위원회는 오는 6월 19일 만료되는 혁신형 제약기업의 인증 기한(3년)을 연장키로 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