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 콤플렉스를 극복하거나 이미지 개선을 위한 성형외과 내원객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외모를 좌우하는 요소는 다양하지만 성형수술로 눈이나 코의 변화로 개선하려는 이들이 많기 때문이다. 

특히 코는 얼굴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어 높이와 라인, 모양 등을 미세하게만 조정해도 이미지를 크게 바꿀 수 있는데다 자연스러운 입체감도 얻을 수 있어 수요가 많다. 실제 국내에서 최근 눈과 코 성형수술 건수는 대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코성형 시에는 콧대만 높이는게 아니라 전체적인 이미지의 조화로운 변화를 고려한 디자인과 개인의 취향, 코 주변 피부와 연부조직의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또한 코 재수술도 마찬가지지만 인생 첫번째 코성형수술에서는 저렴한 비용이나 할인 혜택 보다는 한 번 수술로 만족스런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 여부가 중요하다. 

제이준성형외과 김형록 원장[사진]은 만족스러운 첫코성형을 위해 다음과 같이 조언하고 있다. "이마에서 코 끝, 인중 바로 위까지 이어지는 코의 라인과 비율, 이목구비와 얼굴형 전체에 빗대어 봤을 때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조화를 기준으로 1:1 맞춤 디자인을 실시하는 것이 좋다. 만약 만성적인 비염이나 코막힘, 비중격만곡증 등이 있는 경우 미용적인 보완과 더불어 기능적인 교정도 함께 진행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만큼 코수술 관련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의료진을 선정하는 것도 필수적이다."

김 원장에 따르면 첫번째 코수술에서는 자신의 코에 어떤 디자인이나 보형물 재질이 적합할지 환자 스스로는 알기 어렵기 때문에 자신의 얼굴 속 다양한 요소들을 기반으로 꼼꼼한 진단과 맞춤 디자인, 기능적인 문제를 보완할 수 있는 노련한 의료진과의 상담과 함께 제시되는 디자인을 직접 보고 판단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코성형은 약간의 오차만으로도 인상이 크게 달라질 수 있어서 사전에 디자인 및 계획 대로 안정적인 수술을 마무리할 수 있는 의료진의 경력과 경험이 풍부한지를 중점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김 원장은 "코성형수술 후에는 약 1~2주간 회복기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개인의 회복속도 및 피부 특성, 수술 방법이나 사용된 보형물의 종류에 따라 붓기가 빠지거나 자리를 온전하게 잡는데 소요되는 기간은 달라질 수 있다"면서 "부작용 예방과 함께 신속한 일상생활 복귀를 위해서는 병원 측에서 사후관리도 꼼꼼하게 제공해 주는지, 코의 모양과 기능의 회복 수준을 체크하는 경과 관리도 책임감 있게 약속하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