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비대면 소비 형태는 작년에 이어 계속 늘고 있다. 특히 사람이 많은 야외나 식당을 피해 배달 음식 소비도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대부분 배달 음식은 육류나 밀가루, 인스턴트 식품 등 기름지고 자극적인 게 대부분이라 소화기관에 부담이 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역류성식도염 등의 위장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다는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산과 내용물이 역류하지 않게 이를 막는 조직의 힘이 약해지면서 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개인 차가 있다. 심한 경우에는 속 쓰림과 가슴 통증이 동반 되며 위산이 역류하면서 신물이 올라와 인후염, 구내염, 편도염 등 구강내 염증이 생겨 심한 입냄새를 유발한다. 따라서 구취에 따른 불쾌함과 불편, 건강을 위해서라도 식습관 개선은 필수다.

역류성식도염을 예방하려면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 보다는 소화가 잘되는 한식 위주의 음식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특히 브로콜리나 적색 피망 등 비타민C가 많은 식재료는 입냄새를 유발하는 박테리아 제거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식습관을 개선해도 입냄새가 계속 난다면 다른 원인일 수 있다. 대표적으로 구강건조, 편도결석, 설태, 후비루, 축농증 등이 있다. 이러한 증상은 구강청결제나 양치질로도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따라서 관련 기관을 찾아 진짜 원인을 파악해 치료를 받아야 입냄새를 없앨 수 있다.

9치한의원 하성룡 원장[사진]에 따르면 입냄새 원인은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자가진단이 아닌 개인의 정확한 구취 원인부터 파악해야 한다. 적외선 체열, 자율 신경검사, 구강건조 검사, 체성분 검사, 오랄크로마 측정, 일산화탄소 검사와 같은 정밀검사가 필요한 이유다.

검사를 받았다면 결과에 따라 각각의 원인 별 맞춤 치료를 받아야 증상 호전 및 재발 방지를 기대할 수 있다. 하 원장은 "입냄새 검사 결과에 따라 의료진과 구체적인 상담을 통해 각자에게 맞는 치료 방법과 주의사항을 잘 지키면 구취제거가 가능하다"면서 식습관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식습관을 바로 잡지 않을 경우, 몸 속 질환으로 인해 심한 입냄새가 날 수 있어 자신의 건강 상태를 정확히 점검해 근본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아침 입냄새를 비롯한 단순 구취가 아닌 위장 질환으로 발생하는 입냄새는 식습관 변화만으로 개선이 어렵기 때문에 관련 의료기관에서 정확한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