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을 모르고 치료가 어렵지만 니켈알레르기에 반응을 보이는 만성습진이면 니켈제한식이요법이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강남성심병원 피부과 박천욱 교수팀은 니켈알레르기 양성반응을 보인 8명의 환자에게 니켈 제한 식이요법을 6주간 실시한 결과 6명에서 증상이 호전됐다고 밝혔다.

환자들은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제, 면역조절제 등을 사용하지 않고 니켈제한식이 및 니켈접촉제한 3주 후 피부병변 및 주관적인 증상이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8주 후 대부분의 피부병변이 사라졌다.

한편 니켈은 합금에 자주 이용되는 금속으로 시계, 목걸이, 귀걸이 등 액세서리로 인한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의 주요 원인이다.

니켈에 대한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은 전체 인구의 약 7∼10%에서 발생하며, 주로 여성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교수팀은 국내 음식물 47종을 대상으로 니켈 함량을 측정하여 발표한 ‘우리나라 음식물 내 니켈 함량에 관한 연구’에서 김치, 깍두기, 코코아, 땅콩, 초콜릿 등에는 니켈이 다량 포함되어 있고, 쌀과 보리는 소량, 파, 마늘, 생강, 설탕, 소금에는 거의 없다고 밝혔다.[표]

박 교수는 “니켈 알레르기가 불규칙적으로 자주 재발하는 현상은 코코아 음료를 마시거나 땅콩 한 봉지를 먹는 것 처럼 일시적으로 니켈을 많이 섭취해 발생한다”며 “니켈에 알레르기를 보이는 환자의 경우 니켈이 많이 포함된 음식은 삼가는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표]니켈제한 식이표

◆ 제한해야 할 음식
녹차, 홍차, 초콜릿, 밀가루음식(시리얼, 비스킷 등), 감자칩, 원두커피, 인스턴트커피, 땅콩, 김치, 피자

◆ 삼가야 하는 음식
새우, 홍합, 대두콩, 양배추, 부추, 상추, 완두콩, 시금치, 메밀, 수수, 오트밀, 무화과, 파인애플, 말린자두, 라스베리(나무딸기), 코코아, 아몬드, 헤이즐넛, 해바라기씨, 베이킹파우더가 많이 든 음식, 두유, 니켈이 포함된 비타민제, 튀긴 고기류

◆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
맥주, 적포주, 참치, 토마토, 양파, 사과, 신맛이 나는 과일과 주스, 돼지고기, 소고기

◆주의사항
니켈제한식이 중 니켈이 들어있는 금속(시계, 목걸이, 귀걸이, 금속버클이 있는 허리띠, 바지의 금속단추 등)과 접촉을 피해야하며, 반드시 제한할 음식의 경우 절대로 섭취하면 안된다. 가능한한 섭취를 피할 음식의 경우 역시 부득이 먹게 되더라도 소량만 섭취한다. 특히 담배에도 니켈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금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