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초기환자는 적극적인 신체활동으로 인지기능 저하를 늦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인하대병원 신경과 김률 교수는 파킨슨병환자에서 알츠하이머 치매 유발유전자인 APOE4(아포지질단백) 보유 여부와 신체활동량의 관련성을 분석해 국제학술지 뉴롤로지(Neurology)에 발표했다.

APOE4는 최근 초기 파킨슨병환자의 인지기능 저하에도 관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파킨슨병환자 173명. 이 가운데 27명이 APOE4 유전자를 갖고 있었다. 

연구팀은 대상자들을 APOE4 보유군과 비보유군으로 나누어 연구 시작 당시 여가 및 가사활동, 직업, 봉사활동 등 신체활동량을 설문조사했다.

이후 1년에 한번 총 2년간 알츠하이머병이나 인지장애를 판별 검사인 몬트리올 인지평가(MoCA)를 실시했다.

그 결과, 평균 MoCA 점수는 연구 초기 26점으로 양쪽군에 유의차는 없었지만 2년 후에는 APOE4 보유군에서 1.3점 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신체활동량이 많을수록 APOE4가 인지기능 저하에 미치는 영향을 유의하게 줄어들었다. 특히 고강도 뿐만 아니라 저강도 신체활동에서도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됐다.

김 교수는 "APOE4 유전형을 가진 초기 파킨슨병 환자의 경우 적극적인 신체활동이 인지기능 저하를 늦출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다"고 결론내렸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