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오는 2025년까지 암걱정없는 건강한 나라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31일 올해 첫 국가암관리위원회(플라자호텔 오키드홀)를 개최하고 제 4차 암관리종합계획을 의결했다.

우선 전체 암환자의 70%에 이르는 300만명의 빅데이터를 구축한다. 건강보험공단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데이터, 국민건강영양조사 등 공공기관의 데이터를 기존 암등록통계와 연계해 고품질 데이터로 만든다는 것이다.

아울러 10개 암종에 해당하는 약 2천명 이상의 유전체·단백체 정보를 통합하고, 고품질의 암 환자 영상정보[컴퓨터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등]도 구축한다.

관련 사업은 국가암데이터센터가 전담하며 수집된 데이터는  개인정보 보호 등 안전성을 갖춘 뒤에 적극 공유하고 개방된다.

3차에 걸친 암관리종합계획이 치료에 중점을 뒀다면 이번에는 예방과 검진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헬리코박터균 검사 및 제균치료에 요양급여를 확대하고 대장내시경 검사를 국가암검진의 1차 검진으로 도입을 검토한다.

만 56세 대상 C형간염 조기발견, 인유두종바이러스(HPV)백신 접종자 확대도 포함됐다. 특히 정확도가 낮은 검사법을 폐지하고 첨단기술을 도입하며 검진기관의 관리도 강화한다.

또한 기존 국가암정보센터를 국가암지식정보센터로 확대, 개편해 주제 별로 정확한 암정보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암환자의 치료비 부담은 덜고 치료의 질은 높이기 위해 항암제에 대한 단계적 급여화도 추진된다. 특히 희귀난치암에 대한 공적책임을 늘리기 위해 국립암센터 내 희귀암연구사업단 기능 확대, 관련 임상자원 수집 및 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이밖에도 중앙과 지방의 암관리 역량을 동시에 높이기 위해 국립암센터를 예방·검진·치료·돌봄 등 전 주기적인 암관리정책을 국가 단위에서 발굴·지원하는 싱크탱크로 강화하고 지역암센터 역량도 강화할 계획이다.

강도태 국가암관리위원회 위원장(보건복지부 2차관)은 "과거 암관리종합계획은 암생존률 증가·건강보험 보장률 향상 등 양적 성장을 이뤄냈다"면서 "이번 4차 계획은 세계적인 암관리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