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의 효과에 대한 우려가 높은 가운데 예방접종전문위원회가 지속 접종을 권고했다.

위원회는 22일 중앙방역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통해 얻는 이득이 부작용 위험보다 훨씬 크다"면서 "세계보건기구(WHO)와 유럽의약청(EMA), 영국의약품규제청의 입장대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지속해야 한다"고 밝혔다. 

최은화 예방접종위원회 위원장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혈전 생성위험 증가의 관련성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한 심부정맥혈전증이나 폐색전증 등의 혈전 생성은 코로나19 감염을 포함한 여러 원인에 의해서 발생될 수 있는 비교적 흔한 질병상태라고 덧붙였다.

최 위원장에 따르면 영국과 유럽의 총 2천만 건 이상의 접종 가운데 파종성 혈관 내 응고 장애 7건과 뇌정맥동혈전증 18건이 보고됐다. 

두 질병상태 모두 100만 명당 1명 내외의 빈도로 매우 드물게 발생하는 사례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의 인과관계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뇌정맥동혈전증은 기존 혈전증과는 매우 다른데다 코로나19백신과 상관없이 코로나19를 포함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매우 드물게 발생할 수 있다는 이유를 들었다.

최 위원장은 "뇌정맥동혈전증의 발생 빈도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일반적으로 예상되는 건수보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접종 후에 더 많이 보고되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백신과의 인과성에 대한 정밀조사의 필요성은 인정했다.

한편 예방접종피해조사반은 백신 접종 후 사망례 3건에 대한 조사 결과, 모두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과 사망과의 인과성이 인정되기 어려운 결과로 잠정적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재심의 1건의 경우 부검 육안 소견에서 하지심부정맥혈전증과 폐혈전색전증은 확인됐지만 백신접종과의 인과관계는 확인되지 않았다. 또다른 사망례의 경우 혈전증에 의한 패혈증 쇼크로 인한 사망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사망례의 경우 백신접종 기간, 날짜, 동일 제조번호 접종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중증이상반응 사례는 없었다.

조사반은 또 중증 및 아나필락시스 의심사례 10건의 경우 2건에서만 관련성이 인정됐으며 나머지는 기저질환 및 전신상태가 원인으로 심의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