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기신부전의 유병률이 고령 및 당뇨병환자에서 뚜렷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령자에서는 발생률도 증가세를 보였다.

아주대병원 신장내과 이민정·박인휘 교수와 내분비대사내과 하경화 연구조교수·김대중 교수 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코호트 데이터베이스(2006~2015년)로 말기신부전환자의 유병률과 발생률, 사망률을 분석해 대한당뇨병학회지에 발표했다.

발생률은 신규 환자를, 유병률은 일정한 시점의 환자 비율을 단위 인구 당으로 계산한다. 연구에 따르면 말기신부전 발생률은 10만 명 당 28.6명에서 24.0명으로 약간 줄었으며 당뇨병 유무와 무관했다.

반면 75세 이상의 발생률은 10만 명 당 58.5명에서 122.9명으로 급증했다. 발생 시기도 평균 44세에서 47.5세로 높아졌다.

유병률도 같은 기간 57.8명에서 157.1명으로 증가했다. 특히 75세 이상 고령과 당뇨환자에서 급증했다. 사망률은 일정 수준을 유지했으며 당뇨병이 없는 경우에는 감소 경향을 보였다.

연구팀은 "우리나라 당뇨 환자들이 병원 접근이 쉽고 당뇨 교육이 활성화되면서 신장기능 악화를 일으키는 위험인자인 혈당·고혈압 관리를 잘 하면서 말기 신부전의 발생률은 다소 감소 추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유병률은 모든 연령대에서 늘어났다. 특히 당뇨병환자에서 급증하고 75세 이상에서는 발생률도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