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사랑병원이 전문의 충원을 통해 관절내시경센터 확장 진행에 나섰다.

연세사랑병원은 최근 관절내시경을 전문적으로 시행하는 전문의 2명을 충원했다고 5일 밝혔다. 이로써 연세사랑병원은 관절내시경 대가인 김성재 연세대학교 의대 명예교수이자 연세사랑병원 명예원장을 필두로 총 15명의 관절내시경센터 의료진을 갖췄다.

국제 관절경 스포츠 슬관절학회(ISAKOS)로부터 관절경 수련기관으로 지정된 관절내시경센터는 한 달 기준 치료 건수가 500건 이상에 이른다.

무릎관절 300~400건, 어깨관절 100건, 족관절 20~30건 등 척추·고관절 등 다양한 부위에 실시하고 있다. ISAKOS 수련기관 인증을 받은 국내 의료기관은 세브란스 관절경연구회와 연세사랑병원 단 2곳 뿐이다.

학술적으로도 높은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김성재 명예 원장의 관절내시경 관련 논문은 100여 편으로 그 중 SCI급 줄기세포 관련 논문은 20편 이상에 달한다.

관절내시경을 시행 중인 연세사랑병원 고용곤 병원장
관절내시경을 시행 중인 연세사랑병원 고용곤 병원장

이 가운데 18명의 퇴행성관절염환자에 관절내시경으로 줄기세포를 주입한 결과를 담은 연구 논문 'Mesenchymal Stem Cell Injections Improve Symptoms of Knee Osteoarthritis'는 2008년부터 2017년까지 국내 발표 정형외과 분야 논문 중 세계에서 3번째로 많이 인용됐다.

연세사랑병원 고용곤 병원장은 "관절내시경은 가느다란 내시경을 손상 부위에 직접 넣어 육안으로 직접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말한다. 관절 내부를 초소형 카메라를 통해 직접 들여다보기 때문에 연골 내부의 작은 손상까지 정확히 관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관절내시경은 기존 절개술에 비해 범위가 작아 수술 후 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는 만큼 관절내시경센터가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