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감염학회가 코로나19백신에 대해 안전성이 확인된 만큼 접종할 것을 권고했다.

학회는 2일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됐지만 여전히 잘못된 정보가 유통되며 불필요한 우려를 낳고 있다"면서 백신접종 관련 학회 입장을 발표했다.

우선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백신의 차이점에 대해 모두 기준을 충족한 만큼 안전하다고 강조했다.

각 백신의 예방효과에 차이가 나는 이유에 대해서는 백신의 특성뿐만 임상연구의 디자인, 피험자 숫자, 연구가 진행된 지역과 시기에 따른 차이가 반영된데다 직접 비교한 연구가 아닌 만큼 단순한 수치 비교만으로 우열을 판단하기는 부적절하다는 입장이다.

또한 임상연구와 실제 여러 국가의 접종 사업 진행 중 일부 이상반응 발생이 보고되고 있으나 이는 기존에 우리가 사용해 오던 백신의 이상반응 발생 수준과 유사하다며 안전성도 확인됐다고 밝혔다.

학회는 특히 보건의료 종사자에게 접종을 당부했다. "의료기관, 장기요양시설과 같은 곳은 환자 유입 위험이 높은 곳이다. 따라서 본인도 모르게 코로나19 환자에게 노출될 위험이 있다".

국내외 여러 연구에서도 의료기관 종사자는 일반 인구에 비해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매우 높다고 확인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순조롭게 진행되어야 향후 장기예방효과와 변이 바이러스 출현 등을 고려한 차기 접종계획 수립도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