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1대 대한의사협회장 선거에 나선 6명 후보가 23일 의협임시회관에서 첫번째 공동 정견발표를 가졌다.

후보들은 각자의 선거공약과 지금까지 해 왔던 역할에 대해 강조하며 차별화를 시도하면서도 의사면허취소법에 대해서는 절대 반대하는데는 한목소리를 냈다.

각 후보자의 출마의 변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진 뒤 이어진 첫번째 공통질문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전반적인 감염병 대응체계구축, 이에 따른 보건복지부 및 질병관리청과의 협의 방안 등 의료계의 선제적 대안 마련에 대한 후보자의 입장'이었다.

기호 6번 김동석 후보는 환자 진료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의 해결방안, 적절한 보상, 안정적 보호장치 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정부에 대한 중구남방식 의견제시가 아니라 의료계의 의견을 일원화해 의협 의견이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의협의 정치적 행보는 경계했다.

5번 이동욱 후보는 "정부가 자기들 멋대로 해버리는데 의협이 의원회 백번 맨들면 뭐하겠나. 모두 탁상공론이다"며 의협 등 전문가 의견 존중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리고 의사 한두명이 의료정책 결정을 내리는 구조도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4번 박홍준 후보는 새로운 감염병이 나올 가능성이 있는 만큼  보건소 정리를 제시했다. 그리고 전문가로서 존중을 받아야 하는데 정치적 접근으로 인해 신뢰감과 일관성을 놓친 점도 있다면서 전문가 단체로서 의협 위상을 회복시키겠다고 말했다.

3번 이필수 후보는 감염병 대응체계는 정부가 아닌 의협이 주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전문가 단체로서 국민의 존중과 사람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회원들의 피해 최소화와 정당한 권익 보호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2번 유태욱 후보는 의사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파악하고 국민의 신뢰를 받는 의협이 되어야 정부의 정책을 주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의정협의체 뿐만 아니라 국회의원과 사회단체, 소비자단체, 시민단체 등 다양한 영역과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1번 임현택 후보는 공문을 주고받는 진부한 방식이 아니라 문제가 있으면 질병청장에게 직접 SNS를 통해 질의해 신속하게 반영하도록 소통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로 요양병원에 문제가 발생했을 당시 다른 병원으로 이송하는 등 일사불란하게 지원을 받은 경험이 있다는 사례도 전했다.

두번째 공통질문 '의사면허 취소, 공공의대 설립 등 각종 악법에 대한 대국회 대응전략 및 의정협의체 등 대정부 협상방안에 대한 입장'이었다.

역순으로 1번 임현택 후보는 싸움의 기술을 바꿔야 승산이 있다면서 정부가 듣도보도 못한 방식으로 항상 이기겠다고 말했다. 

2번 유태욱 후보는 균형적 시각과 합리적 근거를 갖고 토론으로 해결하겠다면서 의사들이 국민들과 정부로부터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가를 파악하는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유 후보는 의사면허 취소 개정안 반대를 위해 백신접종을 볼모로 삼았다는 지적에 대해 의사면허와 백신접종은 별개라며 극한적인 해결책을 먼저 제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견해도 밝혔다.

3번 이필수 후보는 의사면허 취소 개정안은 의사 기본권을 심각히 제한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현재 국회의원과 소통하면서 개선책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4대악 철폐와 관련해 의정협의체를 운영 중이지만 정부는 언제든 뒤집을 수 있는 만큼 항상 투쟁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정부와의 소통은 꾸준히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호 4번 박홍준 후보는 앞으로 의사를 옥죄는 법안이 더 많이 나올 것이라면서 선제적,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법안제안팀을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독단이나 선동적이 아닌 전략과 출구전략을 세우겠다고 밝혔다.

5번 이동욱 후보는 의사면허 취소 개정안 반대를 위해서는 빈틈없는 명분, 논리력, 대국민 설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6번 김동욱 후보는 의협에 전문대응팀을 마련해 법안 결정되기 전에 논리적으로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치적 중립성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