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호르몬인 비스페놀A가 비만 유발을 한다는 사실이 국내에서도 확인됐다.

인제대 상계백병원 소아청소년과 박미정 교수팀(박미정·김신혜)과 한림대 강남성모병원 문신제 교수가 국민환경보건조사 2기(2012-2014년) 및 3기(2015-2017년) 데이터로 비스페놀A와 비만의 관련성을 확인해 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에 발표했다.

비스페놀A는 일상 속에서 흔히 사용하는 딱딱하고 투명한 플라스틱 용기, 젖병, 캔 음식 내부 코팅제, 영수증 등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

비스페놀 A가 함유된 용기에 뜨거운 음식을 담거나 음식을 데울 때 과량의 비스페놀 A가 용출될 수 있다. 영수증 표면에도 비스페놀 A가 들어있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성인남녀 총 1만여명. 이들을 소변 중 비스페놀 A 농도에 따라 4개군으로 나누고 비만 위험도를 측정했다.

그 결과, 최저군 대비 최고군의 비만 위험도는 남녀 각각 7%와 20% 높게 나타나 여성에서 더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신혜 교수는 "비스페놀 A는 독성참고치를 넘지않는 농도에서도 인체에서 내분비계 장애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며 "따라서 비스페놀 A가 함유된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거나, 뜨거운 캔 음식을 섭취할 때는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