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라식은 라식, 라섹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살린 시력교정술로, 약 2mm의 각막 최소 절개만으로 각막 실질을 분리해 시력을 교정한다. 스마일라식 수술에서 실질 분리 과정은 수술 집도의가 직접 진행한다. 

때문에 기존 라식라섹보다 장비 의존도가 높지 않은 만큼 수술 집도의의 수술 경험도에 따라 결과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눈에미소안과 구형진 원장에 따르면 의료진의 수술 경험도에 따른 수술 결과 차이는 노모그램 때문이다. 노모그램은 일종의 수술 비법서로, 의료진이 실제 수술 경험을 통해 정리한 자신만의 수술법이다. 

수술 집도 시 이를 통해 환자 별 레이저 세기, 조사량, 조사 위치 등 각종 요소들을 결정하기 때문에 각 노모그램의 정교함에 따라 수술 후 시력, 시력의 질은 달라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전문지식이 부족한 일반 환자의 경우, 의료진의 노모그램이 얼마나 정교한지, 수술의 숙련도가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이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수치인 ‘수술 건수’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구형진 원장은 "스마일라식은 집도의가 직접 각막 실질을 분리하는 과정이 굉장히 중요하다"며 "그렇기 때문에 의사의 숙련도가 중요하고, 더 정교한 노모그램을 갖는 게 중요하다고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