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수면장애에 남녀 차이가 크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분당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기웅 교수 연구팀(제1저자: 한림대학교 강동성심병원 서승완 교수)은 한국 노인의 남녀 별 수면 특성을 국제학술지 노화(Aging)에 발표했다.

나이가 들수록 수면 효율이 떨어진다고 알려져 있는데 정도가 심한 경우를 수면장애라고 한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불면증을 비롯해 수면시간 감소, 주간 졸림, 수면 질 저하, 수면주기 지연 등이다.

뇌졸중이나 심장병 발생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하지만 결정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 수면장애의 경계가 불분명한 탓이다.

교수팀은 수면장애 치료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한국인 남녀의 수면특성을 분석했다. 연구 대상자는 60세 이상 4,686명. 수면질 척도인 PSQI(피츠버그수면질척도)로 2년에 한번씩 총 6년간 추적관찰했다.

그 결과, 남성 보다 여성에서 수면장애 증상이 심했다. 여성에서는 하루 수면시간이 평균 4.22시간 줄었으며, 잠 드는 시간대는 매년 4분씩 지연됐다. 

수면효율(총 수면시간 대비 실제 수면시간의 비율)은 1년 마다 0.9%p씩 악화됐으며, 주관적 수면의 질도 크게 낮아졌다. 남성에서 두드러진 수면장애는 주간 졸림이었다. 

연구팀은 이번 결과에 대해 "노인 수면장애의 진단과 치료에 있어 성별이 주요 기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면서 향후 연구에 중요한 근거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김 교수는 "노인 수면장애의 기준이 객관화, 세분화된다면 맞춤형 수면장애 치료법 발전에 큰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보건산업진흥원과 질병관리본부의 지원으로 진행되고 있는 ‘한국인의 인지노화와 치매에 대한 전향적 연구(Korean Longitudinal Study on Cognitive Aging and Dementia; KLOSCAD)의 일환으로 실시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