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료 정책의 중심인 국립중앙의료원(NMC)이 피부과 전공의 정원을 늘린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공공의료와는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피부과 전공의를 당장 늘릴 필요가 있냐는 것이다. 해당 과목 전문학회에서도 특별한 이유없이 특정 병원의 전공의 정원 증원에 대해 어리둥절하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특히 증원된 자리에 전 조국 법무부장관의 딸인 조모 씨가 지원했다고 알려지면서 특혜 논란까지 일고 있다. 그러자 대한의사협회가 28일 "정부가 국민 앞에 분명한 답을 내놓아 이러한 의혹을 해소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급기야 보건복지부까지 나서서 NMC에서 피부과 전공의 정원 증가는 화상치료를 위한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진정은 커녕 의문을 더욱 키워버렸다.

화상치료를 피부과, 성형외과 등의 세부 전문분야로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데다 NMC 피부과도 피부질환이나 피부미용과 관리를 시행하고 있다고 소개할 뿐 화상에 대한 언급은 없기 때문이다. 

화상치료가 전문분야인 의료진도 없는 상황인 만큼 화상치료를 증원 이유로 든 설득력도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의협은 또 정책 별도정원의 결정 방식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의협은 "의료원 측에서 먼저 요청했는지 그렇다면 의료원은 어떤 과정을 거쳐 이것을 요청하게 됐는지, 그 요청을 받은 보건복지부는 어떠한 과정으로 적절성 여부를 판단하고 정원을 부여한 것인지 밝히라"고 요구했다.

의협에 따르면 2021년도 전공의 정책 별도정원은 총 93명이다. 모두 내과와 외과, 응급의학과 등으로 정책적 배려가 필요한 필수의료 영역과 가까운 과목들이다.

피부과 배정 인원은 2명이며 배정 병원도 NMC와 중앙보훈병원 단 2곳. 보훈병원은 피부과 전공의가 없어 배정했다고 하더라도 NMC는 이미 1명이 있는 만큼 추가 배정은 의문이 제기될 만한 부분이다.

의협은 이번 NMC의 피부과 전공의 추가 배정이 공공의료라는 그럴듯한 명분으로 사실상 권력자들의 자녀를 의사로 만드는 패스트트랙으로 악용된 듯하다고도 지적했다.

한편 국립중앙의료원은 "전공의는 지난 해 보다 1명 늘었지만 이는 예정 정원을 회복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리고 인턴모집에는 전공과의 지정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29일 오후에 최종결과와 과정이 투명하게 공개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