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장애의 하나인 수면무호흡이 동맥경화 위험을 2배 이상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수면장애센터 및 호흡기내과 신철 교수, 영상의학과 이기열 교수, 인간유전체연구소 김소리울 연구교수 공동연구팀은 수면무호흡이 심장질환 발생의 예측인자인 동맥경화증과 관련하며 다양한 심장질환에 영향을 준다고 유럽호흡기학회지(European Respiratory Journal)에 발표했다.

수면무호흡은 수면 중 상기도가 반복적으로 막혀 호흡이 멈추거나 감소하는 수면호흡장애로 국내 성인 유병률은 약 15%다. 수면무호흡증은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증, 뇌졸중 및 심혈관질환 발생의 주요 위험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한국인유전체조사사업 중 안산코호트에 참여 중인 성인 2,157명. 이들에게 수면다원검사와 흉부 컴퓨터단층촬영(CT)으로 동맥경화증 및 심혈관질환의 예측 지표인 상행 흉부대동맥의 석회화 위험을 정상인과 비교했다.

그 결과, 수면무호흡 증상이 중등도 이상이면 1.6배, 심장외막지방이 많을 경우에는 2.1배까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수면무호흡으로 상기도가 반복적으로 막히면 혈압이 높아지거나 항상성 유지를 위한 염증 및 대사성 효과 등 신체에 다양한 영향을 줄 수 있다"면서 "무호흡 증상이 만성화될 경우 동맥경화 및 심혈관질환으로 발생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신 교수는 "그동안 다양한 연구를 통해 수면무호흡이 심혈관질환 등 만성질환과 관련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여전히 심각한 질환으로 생각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았다"면서 "수면무호흡 환자는 되도록 빨리 수면다원검사를 받고 양압기(CPAP) 등의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