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지마비환자의 손과 팔의 기능을 회복하는 상지재건술에 대한 지침서가 나왔다.

분당서울대병원 정형외과 연구진(공현식 교수, 심범진 임상강사)이 2가지 상지재건술법을 담은 지침서를 대한신경손상학회지(Korean Journal of Neurotrauma)에 발표했다.

척추를 다쳐 뇌와 팔다리를 연결해 주는 척수신경이 손상되면 운동신경이 마비돼 팔다리를 움직이지 못하게 된다. 손상 범위에 따라 하반신에만 마비가 오거나 또는 상‧하반신 모두에 마비가 발생할 수 있다.

사지마비인 경우 손이나 팔을 약간이라도 사용할 수 있다면 식사나 옷입기 등 일상생활이 가능해지고 삶의 질도 나아질 수 있다. 사지마비 환자(남성)의 75%가 다리 기능, 방광 조절, 성기능 회복보다 손 기능 회복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연구결과도 나와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지재건술에 대한 환자와 보호자들의 이해가 부족한데다 척수손상을 치료하는 재활의학과, 척추외과, 비뇨의학과 전문의들에게도 인지도가 낮은게 현실이다.  

지침서는 대표적인 상지재건술로 '팔꿈치 신전재건술'과 '열쇠집기 재건술'을 소개했다. 팔꿈치 신전재건술은 삼두근이 마비돼 팔꿈치를 힘주어 펼 수 없는 경우, 팔꿈치를 굽히는 이두근을 사용해 삼두근을 만들어 주는 수술이다. 

연구진에 따르면 이두근을 옮겨도 상완근이 남아 있어서 팔꿈치 굽히는데는 지장이 없다. 수술 후에는 팔꿈치를 펴고 손을 뻗을 수 있어 활동 반경이 넓어지고 손동작도 정교해질 수 있다.

열쇠집기 재건술은 손목근육을 강화하고 근육을 재배치해 엄지와 검지로 열쇠를 잡는 것처럼 물건을 쥐게 해주는 수술이다. 물건 잡기 뿐만 아니라 환자가 직접 도뇨관을 사용할 수 있어 방광의 정상적인 기능 개선에도 효과적이라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공 교수는 "상지재건술은 유용한 치료법이지만 사고 후 힘든 재활을 했는데 다시 장기간의 재활이 필요한 손 수술을 받는다고 결정하기 어려울 수 있다"며 "그러나 수술로 손과 팔을 쓸 수 있도록 환자와 의료진이 상지재건술에 대해 적극적으로 상담하고 수술을 고려해 볼 것을 권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