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윤곽수술 기본은 구강악안면외과 지식·이해 
안면윤곽수술 기본은 구강악안면외과 지식·이해 
  • 메디칼트리뷴
  • 승인 2020.12.23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의 이미지를 완성하고 좌우하는 요소는 다양하다. 목소리, 말투, 제스쳐 등 비시각적인 요소도 있지만 눈에 보이는 외모의 막대한 영향력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주걱턱, 무턱, 사각턱, 돌출형 광대뼈 등은 사납고 둔한 얼굴형과 이미지를 주는 만큼 인상 개선을 위해 안면윤곽수술(광대 축소술, 사각턱 수술, 무턱 수술, V-line 수술)의 주요 대상이다.

다만 수술을 결정하는데 앞서 의료진의 경력과 미적 감각 등 다양한 부분은 필수 체크항목이라는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양윤돌 구강악안면외과 강명근 원장[사진]에 따르면 얼굴형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안면성형수술시 무조건 많이 깎아내거나 작은 얼굴을 만들려 해서는 안된다. 

개인의 얼굴형과 이목구비 구조를 잘 파악하고 반영해야 성공적인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얼굴 뼈의 구조와 조직에 대해 이해도가 높은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게 좋다.

강 원장은 "미용 목적으로 안면윤곽수술, 사각턱수술을 하더라도 무조건 작은 얼굴이나 남들과 똑같아 지려고 해선 안된다. 자신의 안면 골격과 비율에 맞춰 신중하게 계획해야 불유합, 볼처짐 등의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고 수술 전후 괴리감을 줄여 만족도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에 따르면 얼굴 뼈를 다루는 안면윤곽수술에서는 보이는 부분 보다 안 보이는 내부 구조 파악이 더  중요해 3D CT(컴퓨터단층촬영) 등 첨단 장비를 이용한 정밀검사가 필요하다. 

아울러 턱이나 광대뼈 등 축소 대상 부위 뿐만 아니라 구강악안면 등 안면 전체의 진단, 그리고 얼굴 뼈가 달라졌을 때 연부 조직의 변화까지 총합해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 그래야 시간이 흘러도 처짐이나 탄력저하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는게 강 원장의 설명이다.

그는 "돌출된 턱 끝이나 광대뼈 만 고치면 될 것같아도 구강악안면의 내부 구조를 살펴보면 교정이 필요한 부위를 발견할 수 있다"면서 "수술 후 오랜기간 만족하려면 구강악안면외과 및 악안면 성형외과적 이해가 기본"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안면윤곽수술 등 얼굴 뼈를 다루는 수술은 사후 관리 및 경과 체크가 성공 여부를 좌우하는 만큼 의료진의 술기와 경력은 물론 책임감있게 관리해주는 병원인지도 신중히 검토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