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이나 당뇨병, 심혈관질환를 갖고 있는 경우 고령보다는 젊은 층에서 더 취약하다는 메타분석 결과가 나왔다.

고대안암병원 순환기내과 박성미 교수팀은 심혈관 위험인자 및 심장질환을 가진 젊은 환자들이 코로나 감염 후 중증도 및 사망 위험도가 매우 높다고 영국의학회지(BMJ)에 발표했다.

코로나19 위험인자는 60세 이상 고령자, 기저질환자, 남성으로 알려져 있다. 고혈압, 당뇨, 심혈관질환 유병률은 나이에 비례하는 만큼 고령환자에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에 취약하다는 보고는 많다.

하지만 젊은환자에서는 확실하지 않아 교수팀은 연령 별 심혈관 기저질환 유무에 따른 위중증, 사망률 위험도를 비교해 보기로 했다.

분석 대상 연구는 펍메드(PubMed), 엠베이스(EMBASE) 등에 게재된 코로나 관련논문 51건(48,317명)이다. 분석 결과, 모든 연령에서 고혈압, 당뇨, 심혈관질환이 있을 때 위중증 및 사망 위험도가 높았다. 

특히 심혈관 위험인자(고혈압, 당뇨) 및 심장질환을 가진 경우 위중증 및 사망위험도는 60세 이상에 비해 50세 이하의 젊은 환자에서 2배 이상 높았다.

박 교수는 이번 연구에 대해 "노인 뿐만 아니라 젊은 환자들 또한 기저질환이 있다면 코로나 감염에 매우 취약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중요한 연구"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