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백신 도입 현황을 발표했다.

임인택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은 18일 오전 아스트라제네카(이하 AZ)와 계약이 완료됐으며, 얀센과 화이자는 12월 중, 모더나와는 1월 중에 계약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노바백스와는 공급에 대해 추가 논의 중이다.

임 국장은 현재 확보된 백신은 코박스 퍼실리티(백신 공동구매·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 1천만명 분과 개별기업 3천 4백만명 분 등 총 4천 4백만명 분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현재 기준으로 공급계약을 마친 백신은 코박스 퍼실리티 1천만명 분과 AZ 1천만명분(2회 접종) 등 총 2천만명분이다. 

이에 대해 임 국장은 화이자와 얀센, 모더나와 계약은 완료되지 않았지만 구매약관 및 공급확신서를 체결한 만큼 계약에 준하는 효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의 행정명령으로 국내 공급에 차질이 있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그렇지 않다. 화이자, AZ, 얀센 등 모두 행정명령과 무관하게 공급하겠다는 의사를 현재까지 밝혀왔다"고 말했다.

백신 도입시기는 2~3월부터 순차적으로 도입된다. 다만 국가 간 백신확보 경쟁, 공급시기에 따른 국가간 형평성 등의 사유로 기업들의 비공개 요청에 따라, 구체적인 공급시기와 일정은 공개하지 않았다.

AZ 백신의 미식품의약국(FDA) 연내 승인이 어렵다는 지적에 대해 임 국장은 "영국, 유럽 등에서 롤링 리뷰가 진행 중이며, 란셋 동료평가를 통해서 안전성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또한 유럽과 영국에서는 허가를 위한 사전 검토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표. 기업별 코로납9 백신 공급 가능 조건 및 물량* 현재 기준, 진행 중인 임상시험 결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표. 기업별 코로납9 백신 공급 가능 조건 및 물량
*현재 기준, 진행 중인 임상시험 결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