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과 수유 기간 중 식습관이 자녀의 성인기 비만 및 대사질환과 관련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아산병원 내분비내과 김민선 교수팀은 카이스트 손종우 교수팀과 공동으로 모체로부터 공급받는 영양의 불균형이 뇌신경세포의 일차섬모 형성을 억제해 성인기 비만을 일으킨다는 동물실험 결과를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에 발표했다.

세포 표면에 머리카락처럼 솟아나 있는 일차섬모(primary cilia)는 대사 신호를 수신하는 안테나 역할을 한다. 최근 섬모장애질환과 비만의 연관성이 제시됐지만 구체적인 기전이 규명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교수팀이 발달기 쥐의 뇌 신경세포에서 일차섬모 생성을 억제하자 식욕조절회로가 덜 생성됐으며, 성인기에는 과식증과 심한 비만증이 발생했다.

임신과 수유 중인 어미 쥐에 고지방식과 저단백식 등을 준 경우에도 새끼 쥐의 뇌 신경세포 섬모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았다.

교수팀은 앞선 연구에서 비만한 쥐에서는 뇌 신경세포의 섬모가 모두 짧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에너지 과잉 상태를 감지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규명한 바 있다.

김민선 교수는 "자식이 생애 초기 노출되는 대사환경은 모체가 임신과 수유 중 섭취하는 영양에 따라 달라지며 이 대사환경에 맞춰 몸의 대사 상태가 프로그래밍된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과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